HOME > Lecture > 창조성경영  
 
 
본 강좌는 기업경영을 삶의 경력으로 선택하는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제공된다. 한국기업은 모방에서 혁신으로 이행하는 과정에 있으며, 한국인은 열심히 일하는 한국인에서 스마트한 한국인으로의 전환기에 놓여있다. 창의적인 문제해결은 본인의 동기부여, 관련문제에 대한 사전지식기반, 및 문제해결방법의 존재 이 세가지가 함께 어우러질 때 가능하다. 따라서, 본 강좌는 수강하는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동기부여는 갖추어져 있다고 가정하며, 이를 기반으로 상당한 양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전제한다. 이 선행되는 두가지가 바탕이 되어 있을 때,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실질적인 문제해결방식을 터득하는 훈련이 의미를 지닐 것이다.

본과정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의 세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1) 창조성 경영의 이해 : 현황 및 필요성
2) 창조성 경영을 위한 방법론 이해 : 창조성 이론 연구 및 조사
3) 창조성 경영을 위한 실습 : 현실적인 문제를 가지고 창의적 문제해결 실습

본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을 때에는 다음과 같은 역량을 갖추게 될 것이다.
1) 현실적인 문제 파악 및 형성 능력
2)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수집 능력 및 관련 이론과의 연계 능력
3)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론 파악 및 적용능력
4)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통한 현실개척 능력

 
교재: 창의성 개발과 기업경영, 양참상 (2002), 석정출판사 외 다수의 관련 책자 및 논문
 
1. 중간고사 (30%)
2. 개인 창의성 과제 (20%)
3. 그룹 프로젝트 (20%)
4. 수업참여 및 실습 (30%)
 
No. 날짜 강의내용 교재
1. 3/1, 5
창의성 및 수업개요  
2. 3/8, 12 기업경쟁력으로서의 창의성  
3. 3/15, 19 창의적 사고과정  
4. 3/22, 26 상상력과 창의성  
5. 3/29, 4/2 브레인 스토밍, 브레인 라이팅 3조 세일러문
6. 4/5, 9 명목집단법 4조 창조바이러스
7. 4/12, 16 마인드 맵 2조 식스시그마
8.   중간고사  
9. 4/26, 30 고든체크리스트 법 5조 크리에이터
10. 5/3, 7 시네틱스 의사결정과 아이디어 셀링 2조 식스시그마
11. 5/10, 14 트리즈 1조 G세대
12. 5/17, 21 ECRS, 체크리스트 법 석가탄신일(5/21)
13. 5/24, 28 창의적 조직만들기 개교기념일(5/28)
14. 5/31, 6/4 창의적 조직만들기  
15. 6/7, 11 조별발표 및 개인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