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Lecture > 직업세계와 진로설계  
 
 
본 강좌의 목적은 대학교 1, 2, 3학년 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진지한 탐구와 객관적인 이해 및 직업세계에 대한 체계적인 탐색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구체적으로 설계해보도록 안내하는 것이다. 본 강좌는 강의, 심리검사, 집단활동, 외부강사 특강, 경험보고서 작성 등의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구체적으로 본 강좌는
(1) 각종 심리검사를 통해 수강자들이 자신의 성격, 흥미, 적성, 가치관 등을 파악하여 자신 의 특성과 강점 및 취약점에 대해 분석하도록 돕는다.
(2) 직업세계 전반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직업정보를 습득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여러 직종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실무경험과 직업선택 경험을 듣고 해당분야의 직업정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3) 구체적인 진로설계를 위해 수강자들이 자기분석과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수집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설계하고 진로목표 달성을 위한 장기, 단기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1. 마시멜로우 이야기 (호아킴 데 포사다/김경환, 정지영, 2005)
2. 두뇌강국 보고서 (매일경제 지식프로젝트 팀, 1999)
3. 스무살 이제 직업을 생각할 나이(이기대, 2004, 미래의 창)
4. 직업을 알면 진로가 보인다(박용규, 2002, 생활지혜사)
 
S(인정, Satisfactory), U(불인정, Unsatisfactory)로 절대평가함.
출석과 과제물을 각각 50% 반영하며 지필고사는 없음.
 
과제물
  1. 마시멜로우 이야기 및 두뇌강국 보고서 소감문
  2. 주별 강의평가 및 강의요약문 작성; 자기이해 및 직업정보 분석보고서(중간고사 대체할 수 있음)
  3. 진로계획서 - 자기경력개발을 위한 포트폴리오 작성 (기말고사 대체할 수 있음)
출석 2회 이상 결석 및 레포트(소감문, 강의평가, 강의요약문, 진로계획 포트폴리오) 미제출시 무조건 불인정 (Unsatisfactory) 학점
처리됨.
 
(1) 4학년 학생은 수강신청을 반려함 - 본 강좌의 정원은 250명이며, 어떤 경우에도 증원 하지 않음.
(2) 9월 7일 (금) 강의후 자기이해를 위한 검사 (홀랜드 적성검사 및 MBTI)를 실시하므로 컴퓨터용 사인펜을 가져오기 바람.
(3) 지필고사 없이 출석과 과제물에 의해서만 평가되므로, 사유서 제출 없이 2회 이상 결석 할 경우 실격임.
(실습이나 취업 등으로 인해 2주 이상 수업결손이 예상되는 학생은 수강할 수 없음.)
10월 19일 (금)까지 2편의 소감문 제출할 것 - 소감문은 반드시 컴퓨터로 작성하지 않고 자필로 적을 것
- 동일한 소감문이 발견될 경우 무조건 실격처리 됨.
(4) 본 강좌의 궁극적 목적은 수강자 개개인이 자신에게 맞는 진로계획을 수립하도록 돕고 자 하는 것이므로, 진지하고 성실한 자세로 수업과 과제물에 응할 수 있는 사람이 신청 하도록 권장함.
(5) 수강변경 기간 중 신청한 학생은 수업 전 반드시 사전에 담당교수에게 연락하여 과제물을 확인하기 바람.
(6) 이번 학기 중간에 휴학할 의사나 가능성이 있는 경우, 다른 학생들에게 수강의 기회가 가도록, 본 강좌 신청을 하지 않도록 권장함.